본문 바로가기

IT/직장 & 취업준비

성적보다 실력? 코딩 못하는 컴공 3,4,5


3. 코딩 못하는데 성적이 좋다면?, 시험공부 할 시간에 코드를 한줄이라도 더 짜라
개소리 하지마라.라고 답변하고 싶네요
대학교 성적은 졸업하면 평생 고칠 수 없습니다.
시험기간엔 시험공부를 하세요 왜 그시간에 코드한줄 더 짭니까.
물론 성적보다는 실력이 중요하다는 의미로 조금 과장하여 저런 말이 나온거 겠죠?
그리고 생각보다 학점 중요합니다.
코딩테스트 등 다양한 실력검증 도구가 생기고 있지만 학점이 낮으면 지원 기회도 없습니다.

4. 이분야는 학력이 의미없다.
아니요.....학력 정말 중요합니다. 특히 저처럼 코딩에 자신이 없었던 경우 학력이 더 중요해 보입니다.
어짜다보니 컴퓨터공학을 전공했지만 코딩은 적성에 맞지않고 전공을 바꾸기엔 많은 비용과 시갸이 들어가는데, 적성에 맞지 않는다고 당장 다른길을 찾으라는 것은 무책임 합니다. 다른 길 찾아 줄 것도 아니면서 선배질 하는 것은.....
실력이 아무리 좋아도, 학벌이 부족하면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특히 요즘 유행하는 빅데이터 머신러닝 등은 더더욱 그렇습니다.
좋은 실력자는 고학벌 고학력자에게 이용당할 뿐이죠
그럼 학력이 낮으면 어찌해야되나? 다른 거라도 챙겨야 합니다. 학점 토익 자격증 인턴 기타등등
지금 상황에서 갈 수있는 할 수있는 최고의 자리를 목표로 달리세요
저도 지방국립대 나왔습니다. 최상의 자리는 아니지만 적당한 자리에서 행복하게 살고있습니다. 지방이지만 연고지에서 자력으로 전세도 얻고 결혼도하고 잘삽니다.
가능하다면 회사다니면서 석사학위를 따고싶은데 경제적으로 조금 어렵긴하네요

5. 대기업 입사도 좋지만, 본인의 커리어(실력)을 쌓아 연봉을 올리자
네! 대기업을 못가면 커리어를 쌓아서 연봉올리셔야죠
근데, 갈 수 있으면 무조건 대기업가세요
가끔 대기업입사 후 개발도 많이 못하고 흥미가 떨어져서 스타트업으로 가시는 천재들도 보입니다.
네 그러셔도 됩니다. 하지만 시작은 대기업에서 하세요
성공한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 검색해보세요 그리고 그 회사 대표님의 이력을보시면 대부분 대기업 출신일 겁니다.
입사 후 이쪽일을 해보면 아실 겁니다.
초급 중급 고급 특급 개발자.
이 등급에 따라서 협력사에 발주를 주게 되어있고 솔직히 중급, 고급 수요가 가장많습니다.
하지만 등급별 단가는 정해져있고 지난 몇년간 오르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중소기업 사장님들도 어느정도 이상부터는 연봉을 올려주기 쉽지 않죠..
중소기업에서 실력을 키우면 연봉이 빨리오르죠?
저는 그 원인이 이 등급제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급단가에 비해 터무니 없는 연봉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했기에 가파르게 연봉상승을 시켜줘도 사장님이 손해볼거 없죠.
동기들이나 후배들 보면 2000초반에 시작해서 4자까지 4년 정도 걸리는 것같습니다. 그렇게 엄청 자신만만하던 친구 4 중반 부터는 실력을 키워도 잘 안오르더군요(이직을 통해 올리는 방법제외)
단가가 정해져있기 때문에! 고단가 개발자를 꺼리기 때문에.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한 분야는 모르겠고 모든산업이 그렇지 않지만 si에선 보통 이런것 같습니다.
저는 그친구보다 1000만원 이상 많게 시작했지만, 인상률이 훨씬 적어서 지난해 역전당했습니다.
물론 각종 복지와 성과급을 비교하면 얼추 비슷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곧 진급하면 다시 역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솔직히 이직은 그친구가 더 쉽게 하겠죠.
시니어 등급이 되었을 때는 어떨가요?
개발커리어인 그친구와 개발은 조금약하지만 pl pm경험이 많은 저. 몇년 뒤에 확인해보고 다시 글써볼게요

모바일로 써서 맞춤법 띄어쓰기가 많이 틀렸는데 양해해주세요ㅜㅜ

6,7은 다음에

6. 어짜피 회사가면 개발 다시배운다.
7. 기업은 완성형 신입을 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