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 부자가 되고 싶다./부동산 정책

주거용 오피스텔 취득세, 취등록세 얼마일까? - 오피스텔 투자?


안녕하세요

요 몇년동안 부동산 특히 아파트에 대한 투자가 엄청 활발했습니다.
(미칠듯이 오른 부동산 가격에 맞게 투자도 핫할 수밖에요)

부동산 규제를 시작하면서, 아파트 구매가 다소 어려워진 측면이 있어
몇몇 분들은 주거용 오피스텔 투자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이마저도 2020년 8월 대책으로 주거용 오피스텔도 주택으로 포함이 되어서 어렵게 되었습니다.ㅠㅠ)

오피스텔 투자에 주의하실 점은 바로 취등록세가 아파트에 비해 많이 비싸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얼마길래 주의해야 되는지 오피스텔 취등록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오피스텔은 아파트보다 취등록세가 비싸다
-> 아닙니다. 경우에 따라서 다릅니다.

2. 기본적으로 오피스텔의 취등록세는 4.6%가 맞습니다.

3. 그럼 아파트보다 비싼거 아닌가요?
-> 예를들어서 2주택자라면 8%가 아닌 4.6%이니 더 저렴한게 됩니다.ㅠㅠ

4. 경우의수? 오피스텔 투자 유리하려면?
-> 1주택 이상인 사람이 오피스텔을 투자한다면, 취득세 측면에서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4.6%이기 때문에)
-> 오피스텔 취득후 아파트를 취득하면 매우 불리합니다.
오피스텔이 주택수에 포함이 되기 때문에, 아파트 구매시 8%의 취득세를 내게 되어있습니다.(아파트라면)

정리 :
오피스텔 취득세는 4.6%이다. 주택 수는 상관이 없다.
하지만 오피스텔은 주택수에 포함이 된다. 따라서 오피스텔 구매 후 아파트 구매시 취득세를 잘 따져봐야 한다.
그러니까 아파트가 있는 상태에서 오피스텔을 구매하는 것이, 반대의 경우보다 훨씬 유리하다.


대전서 지금 핫한 주거용 오피스텔인 힐스테이트 도안 퍼스트에 가족이 당첨되는 바람에 조금 알아봤습니다.
(사실 제가 살고있는 서울과, 고향인 대전의 오피스텔에 대한 인식이 많이 다르더군요 ㅠㅠ)
치솟는 아파트값 하지만, 새아파트에는 살고싶고 위치도 좋고 가격도 비싸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투자 수익도 보고싶다. 문제는 취등록세가 2000~2500만원 정도 나온다는 것이지요.
저는 힐스테이트 도안 퍼스트가 비싸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만, 투자측면에서 각종 취득세등 각종 세금을 생각하면 좋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실거주라면 고민 X)
사실 대출을 일으키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라면 말리지 않았겠지만, 대출 이자와 취득세 기타 등등 고려했을때 저는 조심스래 반대표를 던졌습니다.
(말리진 않았어요 나중에 제발 원망듣지 않기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