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 부자가 되고 싶다.

[의지의 문제]급돈 필요하다고 엄한대서 돈빌리지 말자 - 누가 제3 금융권을 이용하고, 어떤 부작용이 있는가

by 스백이 2018. 7. 10.
반응형

TV에서 많이 광고되는 대출관련 광고들, 저는 고등학교 때 까지 산X머니, 러시X캐시 등 이런게 합법적인 건줄 알았습니다.

TV에 버젓이 나오는 광고 그런데 진짜 합법이맞아요ㅠㅠ


오늘 제 지인중 한명이 급할때는 잘 빌려쓰니 괜찮지 않느냐 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는데 정말 아차싶었습니다.


혹여라도 그런생각 하실 분들 계실까 하여, 경험에 기반하여 글을 써볼까 합니다.


자기 자신을 너무 믿지 마십시오. 

그렇게 의지가 강하신 분이 제3금융권 생각을 하게 될 가능성은 매우 적습니다.


대부분 아래와 같은 분들이 사용하실 것 같습니다.

1. 4대보험 가입되는 직장에 다니지 않아 1,2금융권 대출이 어려우신 분

2. 부동산 구입 또는 전세를 위해 1,2금융권에서 MAX로 대출을 받고도 추가금액이 필요하신 분

3. 명품을 사고 싶은 어린친구들

4. 집안의 가세가 기울어 부모님의 부탁으로 이용하신분 - 제 지인의 사례입니다.



하지만 제3 금융권에서의 대출은 절대 받아서도 생각도 해서는 안됩니다.


저의 사례를 소개해 드리면

저 또한 2번 부동산 구입 자금이 조금 모잘라던 상황에서 TV광고에 혹해 500만원 정도를 땡겨 쓰려고 했습니다.

막상 500만원이라는 돈을 구하기도 어렵고 주변사람들에게 아쉬운 소리하고싶지 않았으며, 큰마음 먹고 아쉬운 소리를 해도 대부분 거절되어 마음이 상하는 경우가 다반사였습니다.

그러던 중 아주 은혜로운 친구(4번의 사례를 겪었던) 에게 조언을 받고 결론적으로 이용하지 않았는데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1. 신용도의 문제

집안 사정이 매우 어려웠던 친구의 가족은 월세를 밀리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보증금 까지 다 까먹은 상황에서 친구 부모님은 이미 3금융권 대출도 어려운 상황이 되었고, 친구이름으로 3금융권에서 돈을 빌려 급한불을 껐다는 것입니다.

엄청난 이자를 감당하던 중 다행히 부모님의 사정이 나아저 이자를 포함한 모든 원금을 상환했습니다.

과연 이자와 완금을 를 상황한 친구는 모든것이 해결된 것일까요?


아래 기사 헤드라인을 통해 모든것이 설명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무심코 대출받았는데…'신용 뇌사'의 함정 - 중앙일보 - 조인스


향후 친구는 사랑하는 여자를 만나 결혼을 꿈꾸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신용의 문제로 대출이 어려워져서 결혼을 연기해야만 했고 이로인한 불화로 결국 파혼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사실 대출없이 보금자리를 구하는 것은 많이 어렵지요. 막막한 미래에 둘은 합의하에 헤어지게 된 것 같습니다.


심지어 대부업체와 관련된 찌라시 만화중엔 이런 내용도 있습니다.


대부업체가 무이자로 돈을 빌료주는 이유

무이자로 대부업체를 이용한다 - 신용등급이 떨어진다. - 1,2금융권 대출이 안된다. - 대부업체를 찾게 된다.


2. 의지의 문제

프리랜서인 다른 제 지인은 생활이 어려워 처음 대부업체를 이용하여 100만원을 땡겨 썼습니다. 어짜피 직장인이 아니기 때문에 1금융권은 생각도 안하던 친구이지요 그런데 정말 놀라운 사실은 100만원 대출이 너무 쉽다는 것 입니다. 마냥 쉽게 들어온 돈이라고 생각되어 쉽게쉽게 쓰게 되고 적은 금액이기 때문에 여유가 생기면 바로 상환했습니다.

처음에는 다들 이런 생각을 합니다. "나는 나를 컨트롤 할 수 있다. 정말 힘든 이번 한번만 쓰는거다 두번은 없다"라는 생각말입니다.

이 생각 자체가 엄청난 오류이고 오산입니다.


대부업체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하는건지, 심리를 잘 파악하고 있는건지 놀랍게도 정말 힘들때 문자가 옵니다.

"XXX까지 지금당장 대출가능"


도둑질은 한번이 어렵지 두번째 세번째는 어렵지 않았다고 합니다. 전화 한통화면 몇십분내로 2~300만원을 얻습니다.


결국 친구는 약 500만원의 대출을 받게 되었습니다.

어이없는 것은 다른 대부업체에 문의하면 거기서 또 200~300을 빌려준다고 합니다.

쉽게 돈을 빌리다보니 친구의 대출이자는 약 1500만원 정도가 되었다고합니다.


3. 이자 추심의 문제

이자를 낮게 잡아서 25%라고 쳐봅시다. 1500만원 이면 1년 이자는 385만원 입니다. 월에 약 30만원만 상환하면 되기 때문에 큰 문제없어 보이겠지만 원금을 같이 갚아야 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월급으로 상환해봐야 원금 얼마 못 깝니다.

연체라도 되면 추심에 들어갑니다.


물론 예전처럼 조폭이 찾아오거나 그런건 아니겠지만 일생상활이 힘들도록 괴롭? 힙니다.

(아니 괴롭힌다기 보다는 당연한 것이지요)


가족이 살고 있는 곳에 본인 외 개봉금지 도장이 박힌 서류가 오고, 집앞에 찾아와서 돈 줄때까지 안간다고 버텨는 사례도 있습니다. 추심원들이 아무리 신사적이어도 소리를 지른다거나 집앞에 죽친다거나 안좋은 상황이 벌어질 수 밖에없습니다.


결국 선택 할 수 있는 길은 개인회생일텐데 개인회생 신청 및 진행 과정이 거의 1년이 걸립니다. 개인회생 해도 언젠가는 원금은 당연히 갚아야 하고 정상적인 생활이 안될 것입니다.

한번 당해보신 분들은 밥을 굶고 말지 대부업체는 절대 사용하지 않으실 겁니다.


대부업체 이용 아주 달콤한 유혹이지요.

만약에 1,2금융권 대출이 가능하면 대부업체를 생각하는 분은 없을 것입니다.

때로는 나쁘다 절대하면 안된다는 대부업체를 통해 위기를 벗어나는 분들도 분명 많을 것입니다.

즉 대부업체, 제3금융권 이용도 개인의 의지와 상황에 따라 유용하게 사용하는 분들도 있다는 이야깁니다.

담배를 피기시작해서 자유자재로 끊는 분들도 있지만, 절대 못 끊는 분들이 있는 것과 같습니다.


TV에서 버젓이 나오는 광고, 인터넷 혹은 어디를 가든 유혹의 손길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아무 편의점이나 가면 담배를 살수 있는 것 처럼요


혹시나 대부업체, 제3금융권 사용을 고려하는 분이 있다면 저는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자기 자신을 너무 믿지 마십시오. 

그렇게 의지가 강하신 분이 제3금융권 생각을 하게 될 가능성은 매우 적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