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안드로이드 어플 개발 후기 및 수익공개, 방향성에 대해서


전문적인 app은 아니지만 소소하게 어플을 개발하여 one스토에 배포한 후기를 작성해 보도록하겠습니다.


퀴즈풀어 잠금 해제


1. 사용자가 직접 퀴즈를 출제한다.(4지선다형) => 이 화면에서 기능을 on시켜야 합니다.

2. 직접 출제한 퀴즈가 잠금화면에 등장한다.

3. 정답을 맞추면 잠금화면이 풀린다.


처음 원스토에 출시한 app인데 133다운로드이지만 최초에는 무료app이었고 실제 수익은 약 2000원 정도 됩니다.

안드로이드 패턴 암호의 경우 루팅을 하지 않으면 변경이 어려워서, 강제로 최초 화면을 잡아두는 방법으로 만들었습니다. 디자인이 아주 저급해보이지만, 여러가지 고려할 사항이 많았고, 특히 SQLiteDatabase라는 내부 Database를 사용해야 해서 조금 생소했습니다.

당시에는 eclipse를 통해 개발했는데, 요즘은 Android Studio가 나와있으니 조금더 편하게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토익 대박 부적

졸업, 취업, 진급을 위한 토익 
학교를 나가기 위해서, 취업하기 위해서 진급하기 위해서 
열심히 공부한 당신 시험을 보고 약 3주간 초조하게 기다리지 말고 부적하나 장만해 보자 

위젯으로 등록하여 수시로 이용해 보자 
[위젯 등록 방법] 
1. 배경화면을 길게 클릭한다. 
2. 위젯을 클릭하고, 다운로드 받은 어플을 찾는다. 

3. 부적을 크릭하고 적절히 배치한다.


친구가 토익 대박나라고 그려준 부적이 너무 리얼해서 위젯으로 만들어 출시했습니다. 처음에 200원으로 출시하였는데 다운로드 수는 1개개이고 140원의 수익을 얻었네요 기능은 아주 간단합니다 최초 다운로드시 메인 Activity에 imageview를 한개 띄워주고 위젯을 추가해줍니다. 위젯은 background를 해당 사진으로 설정하고 1x1을 최소로 배포합니다. 위젯 대표아이콘 변경을 제외하고 10분이상 걸린 코드는 없었습니다.

취업 부적

토익 부적 출시 후 정말로 취업부적을 만들어 출시해 보면 어떨지 궁금했습니다.

부적app이라는게 수익성이 나려면 정말로 실효성이 있어야 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위 토익부적은 사실 장난감에 가까운 app이기 때문이죠

정말로 부적을 다루는 지인을 찾아가 조언을 구하고, 부적을 얻어왔습니다. 그리고 도사(?)님께 솔직하게 이것을 인터넷에 올려 판매할 예정인데 효능이 있을지에 대해서 질문을 드렸는데, 돌아오는 대답은 "잘 모르겠다" 였습니다. 지니고 다녀야 효과가 있는데 이는 충족하는 것 같고 같은 부적을 여러번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이셨기 때문에, 우선 10명치 비용을 지불할태니 1000명이상의 사람들이 힘을 얻을 수 있게끔 노력을 해달라고 부탁드렸습니다.(수익이 발생하면 원작자, 개발자, 기부 3:3:4 비율로 사용할 생각입니다.)

솔직히 효능이 있을지 없을지 모르겠지만, 간절하고 조급한 마음을 조금이라도 잡아 줄 수 있다면, 성공이 아닐까요?


저 또한 구입을 한 부적이기 때문에 최초 10명치에 대한 비용을 지불했고, 현재 무료배포 중인데 10명 이후에는 유료 전환해볼 생각입니다.

(손익분기점을 계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3개 앱 개발시간

1. 퀴즈풀어잠금해제 : 약 12시간

2. 토익대박부적 : 약 2시간 - Android studio세팅 포함

3. 취업부적 : 약 1시간 - 부적 쓰고 조언구하는 것에 하루 이상 소요함


사실 돈을 벌려고 앱을 만드는 것은 아니고

제가 회사에서 개발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에 비해 아주.............창피한 작품들이지만.


APP시장은 이미 포화이고 수익은 기술의 난이도가 아닌 FUN에서 나와야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 열심히 만들어도 수익성이 없다.

-> 오른 최저임금을 계산해 보면 회사를 열심히 다니는 것이 최고다

-> 개발에 열중하다 보면 "주"업에 방해가 될 수 있다.


그래서 저는 어려운 난이도 APP개발은 포기하였습니다.

(하나 기획중인데 오늘 쓴 포스트처럼 허접한 것이 아니라 1~2년 정도 잡고있습니다.)


그나저나 취업부적 손익분기점 넘는 것은 포기했습니다. -> 불특정 다수 10명의 후배들이 취업하길 바라며....


결론. APP으로 돈 벌 생각은 접었습니다. 열심히 만들어야 하는데 여유도 아이디어도 없기때문에.

반응형